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기술자료

기술자료

셀턴Cosmetic 또는 43테라피 관련 기술교육자료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43테라피 이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작성자 셀턴도매몰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1-03-19 08:21:29
  • 추천 0 추천하기
  • 조회수 254

온열테라피를 이용한 레시틴 에멀젼 흡수와 안면피부 노화개선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absorption of lecithin emulsion and improvement of facial skin aging using thermal therapy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연구 목적


제1절 연구의 필요성


통계청의 장례인구특별추계(2019년) 발표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65세 이상 인구비율 기준으로 2019년 14.9% 진입하였으며, 2040년에는 33.9% 진입 예상, 2067년에는 46.5% 진입을 추정하고있다. 세계평균과 비교하여 가장 빠르게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이 예상되는 국가 중의 하나인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젊은 세대의 결혼기피 현상 및 저출산 현상과 맞물려 60세 이상 노령인구의 경제활동에 참가하는 비중이 급격히 늘어나는 사회적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노령인구의 경제활동 비중이 늘어날수록 좀 더 젊은 모습으로 활동하고 싶은 심리가 높게 작용하면서 노화를 개선하기 위한 개인적인 욕구가 그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는 시점이다. 노화에 대한 가장 관심이 높은 신체의 부위로는 안면피부의 노화를 말할 수 있으며, 안면피부의 노화를 지연시키거나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상품과 미용 또는 피부관리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안면피부의 노화는 인간 본연의 젊어 보이고 싶고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욕구와 동시 작용하며, 같은 나이의 또래보다 노화의 진 행이 빠른 사람일수록 심리적 스트레스 지수가 높고 대인관계에서 자존감이 떨어 지기도 하는 노화불안 심리가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노화불안 심리는 40대를 전후하여 노화방지 또는 노화개선을 위해 항노화 화장품을 사용하거나 미용성형 및 피부관리 서비스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소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소비자로서는 효과가 현저한 항노화 제품에 대단한 관심이 많으므로, 노화에 대한 레이저 치료와 얼굴성형과 같은 치료 분야는 비약적인 성장이 되고 있으며 노인학에 대한 연구가 꾸준히 지속되면서, 항노화화장품 사용, 피부관리실 및 병원을 이용한 의료적 시술, 건강기능식품 섭취 및 운동을 통한 생활습관 관리 등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면서 다방면의 항노화 관리방법을 선택하고 있다(조서진, 2017).1)




본 연구에서는 노화개선을 위한 피부관리 서비스의 방법 중 온열요법을 이용한 피부관리 방법에 관한 것이며, 기존 온열요법의 대안으로써 셀턴온열테라피 (Cellturn Thermal Therapy)를 이용한 레시틴 에멀젼 흡수방법이 안면피부 노화 개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셀턴온열테라피를 요약하면 세포의 핵심성분으로 잘 알려진 ‘레시틴’을 유화제로 사용하여 조성된 ‘셀턴크림’을 온열에너지를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피부에 흡수되도록하고, 온열 미용기기 셀턴벨(Cellturn Bell)을 이용한 반복적인 마찰 자극기법으로 레시틴의 세포작용 기능을 도와줌으로써 세포 본래의 기능과 역할을 활성시키는 방법으로 말 할 수 있다.


농생명과학연구센터가 발표한 「레시틴이 왜 인간에게 중요한가?」에 따르면 “소멸되는 세포의 수가 생성되는 세포의 수보다 많을 때를 ‘노화’라고 말한다. 이 세포 중 약 70%가 소멸되었을 때 사람은 사망(자연사의 경우)에 이르게 되는 것이라 한다. 결국, ‘세포의 장수(노화방지)는 사람의 장수(노화방지)와 직결’됨을 알 수 있다. 모든 세포는 세포막을 통해 영양분을 흡수하거나 노폐물을 배설된다. 이러한 세포의 신진대사는 세포막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세포막은 세포의 신진대사를 위한 ‘문’인 셈이다. 따라서, ‘세포의 신진대사를 관장하는 세포막의 수명이 세포의 수명을 좌우’하게 된다. 이 세포막의 주성분이 바로 ‘레시틴(Lecithin)’이며, 이 레시틴이 부족하거나 손실되면 그 세포는 수명을 다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몸에 부족한 레시틴을 지속적으로 섭취하고, 토 코페롤 섭취를 통해 레시틴의 산화를 방지한다면, 인체의 노화를 방지하고 각종 장기의 세포를 활성화하고 관련 질병치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라 한다. 사람에게 있어 정자가 생명의 씨앗이라면, 식물의 씨앗에도 당연히 레시틴이 존재할 것이다. 씨앗의 씨눈에는 레시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대두 레시틴이라 부르며, 이 씨눈에서 최초의 떡잎이 만들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레시틴은 생명의 기초 물질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2)라고 하였다.



인지질 구조 및 세포막 구조(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온열테라피에 관한 인체에 미치는 효과로는 “온열요법이란 열이 신체에 주는 생리적 온열효과를 이용하여 치료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오정희, 1997). 조직의 국소 온도가 42도 이상 올라가면 혈류량은 휴식할 때 보다 4∼5배 정도증가 되고(이재학, 1992), 온열의 따뜻한 효과는 모세혈관을 확대시킴으로써 심장박동 및 호흡 증가, 신진대사 기능과 노폐물 제거, 백혈구의 이동이 증가되면서 감염을 예방하고, 지방분해, 체질 개선, 피로회복, 노화 방지, 염증 완화, 근육 이완, 릴랙스 등의 신체의 면역성을 높여준다(김은영, 채순, 2006; 박정현, 2008).”3)라고 하였다. 또한, 유효성분인 레시틴을 피부로 흡수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에서도 「피 부표면온도가 유효물질 경피흡수 및 피부상태변화에 미치는 영향」(권혜진·한 사라·정나술, 2019)에서 “온열요법은 체온을 높여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는 보완 대체요법의 한 방법으로 질병치료 보조요법으로 주로 활용되어져 왔다. 또 미용분야에서는 파라핀 기기, 고주파 기기, 스톤 마사지처럼 열을 이용하는 기기들로 주로 사용되어져 왔다. 온열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져 왔지만 최적 온도, 상승온도에 따른 침투율 등을 실험한 연구는 없었다. 피부표면 온도 42℃에서 정상 피부온도 보다 도포 10분 경과 후 2배, 15분 경과 후 3배의 경피흡수 효과를 보였다.”라고 하였고, 「온열에 의한 피부표층부의 혈류량」 (김범수, 2005)에 따르면 “피부에 유효물질이 흡수되는 방법은 표피를 통한 흡수와 피부 부속기관을 통한 흡수로 나눌 수 있다. 이렇게 흡수되는 모든 방법을 경피흡수라고 한다. 부속기관을 통한 경로 중 일반적으로 모공을 통한 흡수가 가장 많은데 피부에 온열을 가하면 모공이 넓어져 더욱 효과적이다”라고 하였다.

이렇듯 레시틴의 인체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또는 다양한 온열요법에 관 한 연구사례가 있으나 아직 레시틴의 세포 활성작용과 온열에너지를 융합하여 노화 개선을 해결하려는 임상연구는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안면 피부의 노화가 진행되고 있거나 이미 진행된 50대~60대 여성과 남성을 대상으로 셀턴온열테라피를 이용한 레시틴 에멀젼 흡수방법을 안면 피부관리에 실험하여 노화개선의 임상적인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제2절 연구의 목적

노화개선을 위한 기능성 화장품, 미용기기, 성형기법, 피부관리 방법 등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젊게 살고 싶은 욕구를 해결하려는 소비자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때로는 노화 보다 견디기 힘든 부작용으로 고통받는 소비자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연 그대로의 세포의 역할을 회복하거나 기능을 향상시켜 줌으로써 노화를 개선할 수 있는 피부관리 방법의 하나로 제시하며,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셀턴온열테라피를 이용한 레시틴 에멀젼의 흡수방법으로 노화된 안면 피부의 유분, 수분, 모공의 변화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둘째, 셀턴온열테라피 실험 후 안면피부의 색소침착 및 주름에 대한 시각적인 노화개선 변화를 연구하고자 한다.

세째, 노화개선을 위한 효율적인 피부관리 방법으로써 임상적 변화를 확인하고, 개인과 사회의 노화개선 연구에 대한 방안으로 기여하고자 한다.



                           43테라피 진행도(출처 : www.cellturn.com)


출처 : 온열테라피를 이용한 레시틴 에멀젼 흡수와 안면피부 노화개선에 대한 연구(2021. 02. 이상호/신라대학교 산업융합대학원 미용향장학과)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0 / 1000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0 / 1000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0 / 1000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